관리 메뉴

iscu_univ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의 명칼럼 (중국경제 연착륙) 본문

SCU 서사인/SCU 피플 스토리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의 명칼럼 (중국경제 연착륙)

서울사이버대학교 2010. 12. 6. 11:31



중국 경제가 연착륙해야 한다는데 연착륙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SCU e정보 


- 완만한 착륙에 빗다여 경기 하락조를 표현 -

Q : 중국 경제가 연착륙해야 한다는데 연착륙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A : 연착륙(Soft Landing)은 일반적으로 우주선이나 비행기가 착륙시에 완전히 속도를 줄여 착륙의 충격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만큼 부드러운 착륙을 의미한다. 이러한 용어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내려오는 특징을 비유하여 경제 용어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제는 상승과 하락패턴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특징에 따라 경제성장은 바닥을 지난 후 점차 경기의 정점인 고점으로 이르게 되며 고점 이후에는 당연히 하락의 기조를 유지할 것이며 이러한 하락의 속도가 급격하게 이루어질 것인가 아님 부드럽게 이루어질 것인가에 따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상이하게 나타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세계의 자본을 흡수하는 동시에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며 세계 경제를 뒷받침하는 주축의 역할을 해왔으나 경기과열에 대한 우려가 부각되며 최근에는 하락 기조로 돌아설 것이라는 주장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중국의 경기 과열의 완화 측면에서는 세계 경제에 긍정적인 측면을 제공할 수 있으나 하락의 속도에 있어 급격한 하락 기조를 보일 경우 세계 금융 시장은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으며 우리나라 역시 대중국 무역 의존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중국의 급격한 경기 위축은 우리의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금융보험학과 전호진 교수 jeonhojin@iscu.a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