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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문화 콘텐츠로 잘 활용하는 방법은? 본문
A: 최근 놀이를 즐기면서 너무 게임에 중독되지 않고 학습효과와 커뮤니티까지 형성할 수 있는
게임들이 많이 서비스되고 있다.
이들 게임은 어린이들의 인터넷 사용이 늘면서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게임과 놀이를 기반으로 아이들의 창의력과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최근 트랜드로 자리잡은 '퍼놀러지(Fun+Technology)'가 교육에 적용된 사례다.
게임은 역기능 못지 않게 순기능도 존재한다. 순기능 중 대표적인 것이 게임의 보편화로
인한 문화의 다양성 증가이다.
게임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게이머들의 연령과 성별 또한 다양해지면서
헤어스타일, 의상, 언어 및 행위의 유형도 다양해졌다.
또 평소 발견하지 못한 자신 새로운 면을 익명성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자신감을 얻게 되는
긍정적 자아발견도 이룰 수 있다.
게임 장르의 개발이 확산돼 앞으로 가족과
개인의 여가활동에도 게임이 주요대상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스트레스 해소, 긍정적사회화 과정 등 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는 다수이다.
게임을 무조건 막기 보다는 아이가 즐기는 게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니면
같이 게임을 해보는 것도 권하고 싶다.
게임,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굳이 무조건 안 된다고 막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게임세대를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에게 최소한의 경쟁력은 길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차명희 교수
princess@isc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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