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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와 함께 알아보는 직장인이 무조건 알아야 할 성공 10대 트렌드 본문

SCU 온라인방송국/사회생활 TIP

서울사이버대와 함께 알아보는 직장인이 무조건 알아야 할 성공 10대 트렌드

서울사이버대학교 2011. 10. 20. 01:42



뒤 돌아볼 새 없이 숨가쁘게 달려온 직장인들의 성공방정식은 뭘까?


직장인의 인식과 생활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직장인들이 꼭 알아둬야 할 성공 트렌드’를 10가지를 함께 알아보자!

서울사이버대가 전하는 성공 트렌드 베스트 탑 텐!

 

 

1 성공의 기초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부터

구체적인 목표를 정한다는 것은
그만큼 효율적이고 집중적으로 달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의외로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는 직장인이 적지 않았다.

직장 내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뚜렷한 목표가 없다는 직장인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건물 짓는데 기초공사가 중요하듯 성공의 기초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일 것이다.

 


2 인맥관리, 선택아닌 필수

낙하산, 뒷거래 등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던 인맥이
최근엔 성공전략으로 당당히 인정받고 있다.

그 범위도 과거 전통적인 혈연, 학연, 지연, 업무로 인한 인맥 정도에서
최근엔 각종 동호회,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등으로 확대되고 여가와 재충전 기회로 활용된다.

관리하는 방법 다양해지고 있다.
이메일은 물론 인터넷 인맥사이트, 개인홈페이지 등 디지털화하고 있는 것.
한국인의 평균 인맥수는 57명으로 집계됐다.

 


3 집중력 높은 시간 파악

‘선택과 집중’이란 명제는 직장생활에도 예외가 아니다.
업무성과는 단순한 투입 시간보다는 얼마나 집중했느냐가 관건이다.
특히 집중이 잘되는 시간대가 있다.

최근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90.6%가 업무집중이 잘 되는 시간대가 있고,
그 중 오전 10~11시 사이(62.0%)가 가장 많았다.

집중이 잘되는 시간을 파악하고 업무를 배치하면 효율적인 성과 창출이 가능해질 수 있다.

 

 

 


4 멀티태스킹도 전략적으로

꼭 일이 몰리는 때가 있다.
이럴 때 직장인들은 어쩔수 없이 이른바 ‘멀티태스킹’을 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여기에도 전략은 있다.


‘업무를 카테고리로 나눠 두어개씩 묶어서 진행하는 방식’이
업무 성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를 구조화해서 중복을 막고, 비슷한 일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기 때문.
아예 ‘순서를 정해 하나하나씩 완료 후
다음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도 성과가 나쁘지 않았다.

 

5 여성적 리더십에 주목

올해 화두 중 하나는 리더십. 팀장 리더십, 관리자와 매니저의 리더십,
CEO의 리더십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결정되는 까닭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여성적 리더십이 뜨고 있다.

선호 리더십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7명 가까이가 남성적인 리더십보다 여성적 리더십을 선호하고 있었다.

상사로서도 여성적 리더십을 더 선호했고,
실제 성과를 내는 리더십으로도 여성적 리더십이 더 많이 꼽혔다.
이제 감성을 기반으로 섬세하고 부드러우며,
공사 구분이 명확하고 직무보다는 인간 관계를 중요시하는 여성적 리더십을 가져보는건 어떨까.

 


6 회의는 짧게 결론내라

직장인의 70%가 회의로 인해 스트레스를 겪고 있었다.
회의가 비효율적이고 원하는 결론을 제대로 도출하지 못한다는 반증이다.

회의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소중한 시간과 집중력을 빼앗을 뿐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명확하고
구체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조언이다.

 

 

 


7 협업 능력을 키워라

혼자만 잘해서는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렵다.
협업을 잘 이끌어내는 것 자체가 하나의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기도 하다.

원활한 협업을 이끌어내는 노하우로는
‘수시, 정기적인 현황 체크’가 가장 많이 꼽혔다.
업무의 중요성, 마감일자 등을 얘기하며 관심을 쏟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8 감정 노출수위 조절

직장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화나도 안 난 척, 즐겁지 않아도 웃어야 된다.

또 꿀리기 싫어 아는 척, 빽있는 척, 착한 척도 한다.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절제와 포장은 미덕이 될 수 있지만
‘오버’한다면 오히려 부작용을 가져온다.

실제 감정을 숨기면서 우울해진다는 직장인이 많았던가 하면,
아는 척, 빽있는 척하는 동료가 꼴불견으로 꼽히기도 했다.



9 평판관리 신경 쓰라

기업 10곳 중 6곳은 경력직을 뽑을 때 평판조회를 하고 있다.
평판도 의식적이고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평판조회를 하는 기업 대부분이
지원자의 평판이 최종 결정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직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현재 직장에서의 평판관리는 중요하다.
평판은 곧 연봉이나 승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와도 직결되고,
중장기적으로 어떤 형태로든 전 직장 상사나 동료와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높다.

 


10 스트레스는 반드시 풀어라

직장인들은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업무가 잘 풀리지 않는데서 오는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주변 사람 관계, 회의 등 갖은 일들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잦은 야근과 불규칙한 습관도 문제다.
해결책은 잘 쉬는 것.
어떤 방법이든 자신에게 맞는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법을 갖는 것은
성공 직장생활의 밑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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