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칼럼] 전호진교수- '노후생애설계 서둘러야' 본문

SCU 서사인/SCU 피플 스토리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칼럼] 전호진교수- '노후생애설계 서둘러야'

서울사이버대학교 2013. 6. 14. 14:36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칼럼] 전호진교수- '노후생애설계 서둘러야'

 

안녕하세요~SCU가족여러분~

내렸던 비가 그치고 오늘은 다시 기온이 올라 덥네요~

실내에 들어가면 조금 쌀쌀한것 같고, 밖은 해가 뜨겁고, 이런 날 감기에 걸리기 쉽다는 사실!!

잊지마시고, 건강관리 잘 하셔요~

 

 

오늘은 서울사이버대학교 금융보험학과의 전호진 교수님

'노후생애설계 서둘러야'라는 제목의 칼럼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급격하게 고령화추세가 되면서 은퇴 후의 삶이 길어졌습니다.

그래서 은퇴 후의 삶을 생각하는 사람들 많아졌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은퇴 후를 생각 하고 있지만, 정작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 많으실꺼 같아요~

그런 분들에게 너무나도 도움이 될 전호진 교수님의 칼럼!!!

 

지금부터 함께 볼까요?

 

 

 

금융보험학과의 전호진 교수

 

'노후생애설계 서둘러야'

 

최근 조기 퇴직과 급격한 고령화 추세로 은퇴 후의 삶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늘고있다.

이런 가운데 다양한 은퇴상품과 연금상품등이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와 은퇴자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그럼 과연 어떤 사람에게 은퇴설계 또는 노후 생애설계가 필요할까,

일반적인 은퇴자들에게 노후생애설계에 대해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물어보면

노후생애설계는 '돈많은 사람이나 하는 것'으로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사람이 대다수 이다.

 

정말로 나는 금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노후 생애설계를 할 수도 없을까. 사실은 이와는 반대로 자산이 많고

소득이 높은 고액자산가들에게는 현실적으로 많은 전문가가 전문적인 재무, 증여 상속,세금, 투자, 은퇴 등

다양한 노후생애설계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의 경우 노후생애설계를 하지 않더라도 여유로운 경제력으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은 매우 작다.

 

이에 비해 일반적인 사람은 조기은퇴, 자녀의 혼인, 부동산 가격 하락 등으로 노후생활에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어려움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노후생애설계는 현재 경제적 여유가 없는 일반인들에게 더욱 절실하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의 노후생애설계는 어떻게 해야할까.대다수의 사람이 노후생애설계를

개인연금이나 은퇴상품등에 가입하는 것이라고 보고있다.

그러나 생애를 설계한다는 의미는

사회초년기, 가족형성기, 자녀양육기, 가족성숙시, 은퇴 및 노후를 위한 인생 전반의 설계를 의미한다.

 

그럼 지금부터라도 생애설계를 시작해보자. 인생의 목표설정이 우선이다. 은퇴 후에 막연히 전원주택에 들어가서 여유로운 은퇴생활을 할 것인지, 아니면 은퇴 후에도 경제생활을 계속할 것인지 등에 대한

명확한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 은퇴 후의 삶을 위해서는 현재의 재무상황,

즉 자산은 어느정도인지 부채, 수입, 지출 등을 따져보고 자신의 경제수준에 맞춰서 생애설계를 해야한다.

 

목표에 비해 자산이 부족하 경우는 투자를 고려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리한 투자는 그 만큼 위험부담도 크기때문에 자제해야한다. 인생의 목표를 자산 수준보다 조금 낮게 설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명신해야할 것은 생애설계에 있어 목적 없는 자산의 증식 즉, 재테크와 혼동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더불어 자신과 관련한 부정적인 상황이다.

생각하고 싶지는 않지만 죽음, 장애, 이혼, 급격한 자산손실등의 부정적인 상황 역시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

 

노후생애설계에 있어서 자시의 판단에 따라 생애설계를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지만, 복잡한 금융환경과 다양한

 금융상품이 혼재돼있는 현 상황에서 자신만의 역량으로 노후생애설계를 한다는 것은 한계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굳이 비용까지 들여가며 나의 생애설계를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바람직한지에 대한 망설임이 있읏 수 있지만

 인생 전반의 재무설계에 있어 약간의 수수료 부담은 혹여 발생할 수 있는 큰 손실을 막는 '보험'이라고 보면 된다.

부동산을 거래하면서 지불하는 수수료개념으로 본다면 그냥 낭비되는 비용은 아닐 것이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전호진 교수님의 칼럼 '노후생애설계 서둘러야' 잘 보셨나요?

 

고령화사회가 된 만큼, 은퇴 후의 인생을 설계하고 계획하는 일을 잘 해야한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도움이 되는 칼럼 가지고 올께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