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2021년 수험생, 대학생, 직장인 주목! 학습효과 3배 높여주는 '코넬식 노트 필기법' 소개 본문

SCU 온라인방송국/문화 비타민

2021년 수험생, 대학생, 직장인 주목! 학습효과 3배 높여주는 '코넬식 노트 필기법' 소개

서울사이버대학교 2021. 3. 2. 13:57

강의 내용을 필기할 때, 책의 내용을 숙지할 때, 방대한 양의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면? 이번 시간에는 일목요연하게 필기하고 완벽하게 숙지할 수 있는 꿀팁, '코넬식 노트 필기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나만의 멋진 정리 노트를 만들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코넬식 노트 필기법이란?

 

'코넬식 노트 필기법(Cornell Method)'는 미국 아이비리그에 속한 코넬대학교의 교육학 교수 월터 포크(Walter Pauk)가 1960년 코넬대학교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발한 노트 필기법입니다. 그 후 전세계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죠.

코넬식 노트 필기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구조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특징으로써, 체계적으로 정리된 노트를 완성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노트의 한 페이지를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눠 필기하는 것인데요, 가장 상단은 제목 영역, 노트의 왼쪽 3~4cm의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오른쪽은 필기 영역, 왼쪽 공간은 단서영역, 노트의 하단 부분은 요약영역입니다. 작성 순서는 제목-필기-단서-요약 순이고, 각 영역별로 작성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

"네 가지 영역"

 

 

A. 한 문장! 제목영역(Name Subject)

페이지의 가장 상단에 위치한 이 영역은 강의 주제와 날짜를 기입하는 곳입니다. 필기하고자 하는 내용의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단어 또는 문장을 선택해 한 줄 이내로 간추려 작성하면 됩니다. 제목영역은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하는 영역으로, 한눈에 전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두루뭉술한 표현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B. 핵심 키워드! 단서영역(Recall Column)

단서영역은 필기영역에 적은 내용을 집약하는 핵심어를 적는 공간입니다. 강의 내용 중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핵심 키워드 위주로 작성하면 됩니다. 강의가 끝난 후 복습을 통해 해당 영역을 채워나가 보세요.

 

C. 나만의 표현으로! 필기영역(Notes Column)

이 영역은 강의 중 바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인 영역으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기록하면 됩니다. 주로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나 판서한 내용을 필기하면 되는데 이때 판서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는 것보다는 자신만의 표현법으로 바꾸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강의가 끝난 뒤 필기만 보아도 해당 내용을 이해하기 쉬울테니까요, 또한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활용해 필요한 내용을 모두 작성해보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D. 시험 전 복습! 요약영역(Summary)

마지막 요약영역은 각 페이지의 필기 내용과 핵심 키워드를 참고해 세네 줄 정도의 문장으로 정리해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시험을 앞두고 이 영역만 훑어보더라도 내용이 머릿속에 정리될 수 있도록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요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영역 역시 단서영역과 마찬가지로 강의가 끝난 후 복습을 통해 정리하면 됩니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

"다섯 가지 원칙(5R)"

 

■ 기록(Record)

강의나 판서 내용을 기록하는 영역입니다. 의미있는 내용과 아이디어를 기록하되 읽기 쉽고 간결하게 적도록 합니다. 또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려 필기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축약(Reduce)

방대한 학습량 중 주요 키워드나 생각을 요약하고 질문을 기록합니다. 요약을 하는 과정에서도 학습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내용을 축약할 때는 키워드 혹은 간단한 도형이나 표, 그림의 형태로도 요약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마인드맵 등의 형태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암송(Recite)

학습한 내용을 소리내어 말하며 확인하는 행동도 효과적인 학습법인데요, 코넬 노트를 활용한다면 필기영역을 암기하고 노트를 접어 해당 부분을 가린 뒤, 단서영역 속 키워드를 보고 필기영역의 내용을 큰 소리로 암송한 뒤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하기보다는 자신의 표현으로 적은 강의내용을 가능한 완전하게 말해보도록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이 해당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헷갈리는 부분은 없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숙고(Reflect)

단순한 암기나 이해의 수준을 넘어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하는 단계입니다. 혹시나 놓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심화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는 과정인데요, 필기영역과 단서영역을 다시 한번 훑어보면서 더 깊이 생각하거나 고찰해야 하는 문제 및 추가할 부분이 있는 파악하고, 이에 대한 내 견해를 이끌어내며 빠진 부분들을 보충한 지식들을 적습니다. 이 과정에서 강의 내용을 완벽하게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복습(Review)

5R 학습법의 마지막 단계인 '복습'은 누적복습의 형태입니다. 강의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각인시키는 단계로써, 학습의 최종단계라고 볼 수 있죠. 매 주 복습하는 데에 10분 이상을 보내면, 학습한 내용의 대부분을 기억할 수 있을 겁니다.

 

자, 지금까지 수험생, 대학생, 직장인 등

누구나 알고 있으면 유용한

코넬식 노트 필기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 필기법을 사용하면,

필기를 하는 과정과 복습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효과가 높아지고

보다 오래도록 완벽에 가깝게

해당 내용을 숙지할 수 있답니다!

오늘보다 내일 더 성장하는

학생 여러분들을

서울사이버대학교가 언제나 응원합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서울사이버대학교는 No.1 사이버대, 정규 4년제 사이버대, 신입학, 편입학, 8개 단과 대학(학부), 34개학과(전공) 운영, 대학교 인텔리전트 캠퍼스 보유, 1년 4학기제, 100% 사이버 강의, 오프대학1/3

apply.iscu.a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