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사이버대학교
- 사이버대학교 추천
- 사이버대추천
- 자격증
- 서사대
- 사이버대 추천
- 특강
- 사이버대학
- 사이버대학추천
- 사이버대학교추천
- 사이버대입학
- 서울사이버대학교
- 상반기모집
- 사이버대학 추천
- 편입생모집
- 편입생
- 부동산학과
- 신편입생모집
- 상담심리학과
- 심리상담학부
- 서울사이버대
- 사이버대
- 온라인강의
- 서울사이버대학
- 신입생
- 신입생모집
- 자기개발
- 심리상담
- 사회복지
- 금융보험학과
- Today
- Total
iscu_univ
서울사이버대학교, 임상심리사 수련 특강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 본문
안녕하세요!
언택트 시대의 롤 모델이 되고 있는
서울사이버대학교입니다 :-)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심리상담센터에서 마련한
임상심리사 수련 특강이 온라인화상(구글 미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임상심리사 2급 수련 특강은
1. 9월 11일(금) 10:00~18:40
2. 9월 12일(토) 10:00~16:00
3. 9월 18일(금) 10:00~18:40
4. 9월 19일(토) 10:00~16:00
총 4회, 온라인 강의 형식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이번 임상심리사 2급 수련 온라인 특강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심리상담센터의 임상심리사 수련생과
서울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대학 4학년 실습 과목인 [심리학 현장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수강생들까지 총 54명이 온라인 구글미트 화상채팅방에 접속하여
강의를 듣는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위와 같이 총 10개의 강의가 온라인 구글미트 라이브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각 강의별로 어떤 내용을 학습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9/11(금) 심리상담의 기초, 접수면접
-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한수미 교수
[심리상담의 기초] 강의에서는 상담이란 무엇인지, 상담의 특징 및 목표,
상담의 분류 및 유형, 상담 관련 윤리, 상담 분야 이론을 사례를 들어 배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심리상담의 실제: 접수면접] 강의에서는 상담 전 준비 과정,
첫 면접의 중요성, 상담 대화의 기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2. 9/11(금) 사례 개념화
-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최혜라 학과장
사례개념화의 정의에서부터 사례개념화의 단계 및 유용성,
사례개념화에 대한 오해,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 정신분석적 개념화 및 인간중심 개념화,
아들러식 개념화, 인지행동적 개념화, 사례개념화를 할 때 주의할 점,
사례개념화의 양식, 사례개념화 요소와 내용까지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9/11(금) 임상심리학의 전문 영역 및 윤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심리상담센터, 특수심리치료학과 옥정 학과장
크게 “임상심리학의 역사와 개관, 임상심리학의 새로운 전문영역,
임상심리학의 윤리”라는 세 분류로 강의가 진행이 되었는데요.
첫째, 임상심리학의 역사와 개관에서는 임상심리학의 정의,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을 먼저 배운 후, 임상심리학의 현대적인 기원에서부터
성장을 지나 임상심리학의 최근 동향에 이르는 임상심리학의
전반적인 역사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둘째, 임상심리학의 전문 영역 중에서 ‘아동임상심리학’과 ‘건강심리학’, ‘신경심리학’,
‘법정심리학’, ‘지역사회심리학’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셋째, 임상심리학의 윤리에 대해서 배우면서 치료사로서
갖춰야 할 역량과 전문성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비밀보장과 관련한
임상심리학회의 윤리규정과 함께 비밀보장의 3요소와 아동 치료에 있어서
비밀보장의 특수성에 대해서 배우고, 다중관계 및 기타 심리학자의
기본적 책무에 관련한 임상심리학회의 윤리규정과
윤리적 의사결정 8단계 모델에서부터 윤리적 적합성 평가까지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4. 9/12(토) 정신병리와 심리치료 1
– 마음당당 심리상담연구소 김수정 소장
[정신병리와 심리치료] 강의는 일주일 간격으로 I, II로 나뉘어 진행이 되었는데요.
먼저, 이날 [정신병리와 심리치료] 첫 번째 강의에서는
이상행동, 정신병리, 이상심리학, 이상행동 판별기준에 이르는
‘이상행동과 정신병리’에 대해서 먼저 배우고, 이에 대한 심리학적, 생물학적,
통합적 입장 등 이론적인 입장을 배웠습니다.
5. 9/12(토) 자문, 재활 교육
-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이우경 교수
[장애별 심리평가]에서는 ‘임상 실무: 자문, 재활, 교육’을
주제로 한 강의가 이루어졌는데요.
‘자문’에서는 임상심리학자의 기능에서부터 심리학적 자문의 정의와
자문의 유형 및 자문가의 역할, 자문의 단계, 자문의 실제, 자문 프로그램의 예,
특정장면에서의 자문, 자문가로서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심리재활’에서는 정신사회 재활의 목적, 정신장애 재활의 역사적 발전 과정,
정신사회 재활의 개념 및 모델, 대상에 이르기까지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6. 9/18(금) 장애별 심리평가
-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이우경 교수
크게 심리 장애, 정신 상태의 평가와 지능검사/MMPI/로샤
검사에 대해서 배워보는 시간이었는데요.
먼저, 심리 장애와 지능 평가, 병전 지능 추정에 대해서 학습을 한 후,
MMPI 임상 척도의 긍정 특성 대 부정 특성에 대해서 배우고, 로샤 검사에서는 채점과 구조적 요약,
반응 과정에서의 투사, 로샤의 형태 반응, 로샤와 사고 장애,
진단 지표로서의 M반응, 심리치료와 M반응 변화,
그리고 왜곡된 M반응 혹은 반응이 없는 경우, 로샤의 색채 반응,
색채와 정서의 관련성, 색채 역동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애별 심리평가’에서는 본격적으로 psychosis의 정신병리,
MMPI의 특성을 사례별로 학습한 후, 자살 위험 평가,
신체증상/전환장애, 망상장애/조현병, 반사회성 성격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 9/18(금) 개인상담
-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김환 교수
상담의 단계, 예비단계의 작업, 상담의 초기 작업,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 구조화, 라포의 형성, 첫 면접의 중요성,
상담 초기의 불안과 기대 다루기, 상담 중기의 작업,
문제해결과 자아의 변화, 가족과 과거 경험 재구성하기, 상담 이론별 작업,
상담 종결기의 주요 작업, 종결에 대한 판단 등 개인 상담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8. 9/18(금) 집단상담
- 서울사이버대학교 특수심리치료학과 임정선 교수
다양한 유형의 집단에 대해서 먼저 알아본 후,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특성 및 전문인으로서의 집단상담자,
집단상담에서의 윤리적인 쟁점들, 비밀유지, 집단상담기법의 적용과 남용,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가치관이 갖는 역할, 집단 구성 시
현실적 고려사항에 대해서 배우고 나서, ‘초기 단계’, ‘과도기’, ‘작업 단계’, ‘마지막 단계’까지
집단 상담을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각 단계의 특징, 각 단계의 집단원 및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이었으며, 이외에도 집단상담의 다양한 이론적인 접근법까지
학습할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9. 9/19(토) 정신병리와 심리치료 2
– 마음당당 심리상담연구소 김수정 소장
[정신병리와 심리치료] 두 번째 강의에서는
크게 ‘불안장애, 우울장애’에 대해서 학습하였는데요.
불안장애와 우울장애 각각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0. 9/19(토) 아동심리치료
–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심리상담센터, 특수심리치료학과 옥정 학과장
[아동심리치료] 강의에서는 ‘아동 지도,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 건강 문제,
아동심리치료’에 이르는 학습을 하였습니다.
먼저 아동 지도에서는 인간의 뇌 구조와 뇌 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뇌 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해서 배운 후, 청소년 시기 뇌의 전전두엽
기능과 피니어스 게이지 증후군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첫째, 영유아 시기 아동 지도에서는 정서조절과 애착,
유아의 말썽부리기, 떼쓰기에 대한 치료 방법으로 자녀와 규칙 정하기,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한 가족놀이 기법에 대해서 배우고,
학력기 아동 지도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문제행동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둘째,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 건강 문제에서는 아동기 정신장애의
분류체계에 대해서 배운 후, 아동심리치료와 놀이치료에 대해서 배웠는데,
먼저 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소와 놀이치료의 역사에 대해서 배우고,
이어서 아동중심놀이치료와 인지행동놀이치료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0번째 아동심리치료 강의를 끝으로,
임상심리사 2급 수련 온라인 특강의 모든 일정이 마무리되었는데요.
이와 같이, 서울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대학은 서울심리상담센터를 비롯한
5개 지역 심리상담센터와 연계하여 더욱 전문화되고 심화된 상담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전문화된 심리상담교육을 통해
상담 전문가로 나아가 보세요!
서울사이버대학교가 응원합니다!
지금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입학상담 예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및 34개 학과(전공)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입학상담 예약 신청해보세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지원 문의
02-944-5000
2021학년도 서울사이버대학교 신입생,편입생 모집이
12월 1일(화)부터 시작됩니다.
'SCU 학과 이야기 > 심리·상담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상담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서울사이버대학교 '가족코칭상담학과' (0) | 2021.01.06 |
---|---|
서울사이버대학교 특수심리치료학과와 가족코칭상담학과의 VR Lab.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0) | 2020.11.26 |
국내 최초 서울사이버대학교 통합적 특수심리치료학과 2월 14일 모집마감! (0) | 2020.02.13 |
가족관계 변화를 경험하고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서울사이버대학교 가족코칭상담학과 (0) | 2020.02.11 |
국내 최초 설립, 다양한 자격증 취득가능! 서울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 (0) | 2020.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