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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 신입생 환영회, 역사수업, 파티까지 즐긴다? '일상 속에 녹아든 메타버스' 본문

SCU 온라인방송국/오늘의 이슈

가상현실에서 신입생 환영회, 역사수업, 파티까지 즐긴다? '일상 속에 녹아든 메타버스'

서울사이버대학교 2021. 3. 22. 18:03

게임사 로블록스의 맷 커티스 부사장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우리의 상호작용 방식을 완전히 바꿔놨다”고 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온라인 강의, 원격 회의 등 언택트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죠. 또한 코로나가 대중은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공간에서도 오프라인 공간과 유사한 경험을 하기를 원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본능적인 소통과 연결의 욕구가 절실해지면서, 역설적으로 메타버스를 통한 소통이 가속화된 셈입니다. 과거의 메타버스가 현실을 보완하는 '세컨드' 공간 개념이었다면, 최근의 메타버스는 현실을 대체하는 '퍼스트' 공간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현실과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는 기술(데이터, 알고리즘, 네트워크, 클라우드, 하드웨어 등)의 발전으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아마존 등을 비롯한 세계적인 기업들이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K팝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사진출처 : 네이버 제페토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으로는 네이버를 꼽을 수 있습니다. 2018년 8월 가상 현실 플랫폼인 제페토를 출시해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용자와 닮은 3차원 아바타를 AR 기술로 실제 사진이나 가상배경에 합성하는 서비스인데요, 이용자끼리 문자, 음성, 이모티콘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최근 제페토에서 신입 사원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SK텔레콤과 순천향대학교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했죠.

최근 한국 콘텐츠는 'K팝 열풍'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만한 강점을 지닌 분야로 꼽히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블랙핑크는 제페토 공간에서 팬 사인회를 열었고, 지난 2월 구찌는 자사의 패션 아이템과 3D 월드맵을 제페토 안에 선보였습니다. 이용자들은 본사가 위치한 이탈리아 피렌체 배경의 ‘구찌 빌라(Gucci Villa)’ 맵에서 아이템을 착용하고 세계 각국의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었죠. 이처럼 네이버는 제페토 안에서 다양한 광고 수익과 아이템 결제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이 활성화될수록 사업 영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인 블랙핑크는 메타버스의 주요 이용자인 Z세대 사이에서 선망의 대상으로 꼽히는데요,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블랙핑크의 IP를 바탕으로 사인회, 뮤직 비디오 공개, 전시관 운영 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10월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제트에 50억 원을 투자해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기도 했죠. 방탄소년단(BTS)의 소속 회사인 빅히트는 글로벌 팬 커뮤니티 중 최대 월간이용자수(MAU)를 보유한 위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해 'Dynamite'의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를 <포트나이트> 메인 스테이지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하면서, <포트나이트>의 게임 속 캐릭터가 BTS의 안무를 따라할 수 있는 스페셜 패키지도 판매했죠.

 

원격업무부터 교육까지 다양한 변화 예상!

 

전문가들은 VR를 재택근무에 따른 생산성 저하의 대안으로 꼽고 있습니다. 지역을 넘어 국가와 상관없이 인재를 모을 수 있고, 사무실 고정비 같은 자본지출 역시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BMW나 재규어랜드로버, 현대차 등은 최근 신차 디자인 과정에서 VR를 통해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외형과 디자인을 사전 리뷰하고 잇는데요, 시제품 제작 비용도 이로 인해 절감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캐나다 퀘백주의 한 고등학교는 코로나 탓에 그리스 수학여행이 취소되자, 액션 게임 <어새신크리드 오디세이>에 단체 접속해 고대 그리스를 탐험했고, 캘리포니아대(버클리 캠퍼스)·펜실베이니아주립대 등 미국 대학생들은 등교를 못 하자, 아예 게임 <마인크래프트> 속에 캠퍼스를 만들어 수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교육 분야에서도 VR의 다양한 활용이 기대됩니다. 전문화된 사이버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의 수준이 발전되고 더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컨설팅 기업 PwC는 2030년까지

VR와 AR 분야가 세계 경제에 약 1조5000억달러의

부가가치를 더할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앞으로 메타버스 시장은 스마트폰처럼

우리 일상 속에 녹아들게 될 전망입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온라인 대학을 통틀어

국내 최초로 설립된 만큼

앞선 시스템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특히 미래융합인재학부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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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비자선정 사이버대학 부문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을 뿐 아니라,

2020년 교육부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도

국내 최초 3회 연속

최고 A등급을 수상한 학교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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