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서울 사이버대학교_ SCU 명품칼럼 "평생을 좌우하는 의사결정의 비법" 본문

SCU 서사인/SCU 피플 스토리

서울 사이버대학교_ SCU 명품칼럼 "평생을 좌우하는 의사결정의 비법"

서울사이버대학교 2011. 2. 21. 13:20


Q: 평생을 좌우하는 의사결정의 비법은?

 

A: 의사결정비법을 전수하는 책한권을 추천하고 싶다. 얼마 전 인문, 사회, 공학 등 다양한 학과의 학부학생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질 기회가 있었는데 여기서 나는 매우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전공영역이던 일상생활이던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것은 선택 그 자체가 아니라 본인이 결정해야 될 사안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대상으로 구조화시키는 작업(break down)을 어려워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안되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막연히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정책분석론과 미시경제학을 배우고 있는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나는 이들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구조화방법 3단계 첫째, 의사결정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둘째, 최소한의 목표는 무엇인가를 정하기 셋째, 반드시 만족시켜야할 조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선정하기를 제안했다. 더불어 4가지 기본요소 편익, 비용, 할인율, 시간범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었더니 각자 처해있는 의사결정사항들에 접목하여 이건 어떻고 저건 어떻고 하면서 농담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의사결정을 위한 전공기초과목으로써 재정학, 공공경제학, 정책분석, 비영리조직경영학, 재분배경제학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연구생들에게 의사결정분석에 대한 개념을 정립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자기주도적 의사결정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합리적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데 필요한 일반경제교양서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이진경 교수
jinklee@iscu.a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