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학생 수기]공무원 승진과 성장의 중추 역할을 한 서울사이버대학교 본문

SCU 서사인/SCU 피플 스토리

[학생 수기]공무원 승진과 성장의 중추 역할을 한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2018. 1. 15. 23:59

공무원 승진과 나의 성장에 중추 역할을 한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학생  수기 공모전 1차 우수상 수상자

brpol89 님


설렘 반, 걱정 반으로 시작한 대학교 생활

4년 전 설렘과 걱정 반으로 시작한 서울사이버대학교의 정문에 들어섰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졸업을 앞두고 있어 믿기지가 않습니다.

저는 학창시절에 가정환경이 넉넉지 않아 대학에 진학을 못하고 바로 공무원 공채시험을 쳐서 공직자가 되었습니다.

공직생활을 하면서도 대학교 진학이라는 배움의 꿈을 놓지 못해 마음 한켠에는 대학졸업이라는 한이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야간대학에 입학하여 두 달 정도 다녔지만 마음먹은 대로 쉬운 게 아니었습니다.

낮에 일하고 피곤한 몸으로 야간에 학교를 다니는 것이 무척이나 힘들어 포기하였습니다.


직장 후배의 추천으로 만난 서울사이버대학교

그러던 중에 직장 후배가 서울사이버대학교를 추천하면서 “인터넷 강의만 수강해도 졸업할 수 있고 국가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는 말에 솔깃해서 무작정 입학부터 하였습니다.


제일 먼저 적성과 관심있는 학과를 선택하고 다음에는 저의 공직업무와 부합되는 과목을 살펴보고, 자격증 취득 시 승진 가점이 있는지, 향후 10년 후 정년퇴직시와 연결되는 진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대학에서 소개한 교육 커리큘럼을 노트에 필기, 4년동안 수강 과목을 체크하면서 졸업 이수과목(전공,필수,교양 등)에 충족되어 가고 있는지, 자격증 취득하는데 필요한 과목은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성적분석도 해나가면서 관리해 나아갔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의 장점은 전국 8개 지역의 캠퍼스를 자랑하고 있고 다양한 학과에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국가장학금 등 지원 혜택이 많아 학비를 줄일수 있고 일반 대학과는 달리 학교를 가지 않아도 집에서 또는 직장에서 업무시간 외, 퇴근 후 언제든지 자율적 인터넷 수강으로 공부할 수 있는 게 편리해서 가장 좋았고 국가자격증 등 취득할 경우 일정조건의 과목을 이수만 하면 학과시험이면제되는 혜택이 주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울러 최첨단 교육시설을 갖추고 많은 박사 교수님들이 전문성과 풍부한 학식을 갖춘 강의와 질문 등 소통의 창구인 게시판, SNS문자 전송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무엇인가 하나라도 전수하시려는 마음에 감동이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학교에서 수시로 전문 외래강사를 초청하여 보충 특강을 해주시고 현장 강의실에서 사제 간 만남을 통해 소통의 공간도 마련해 주셨습니다.

학업 진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지역별 학습동아리 모임을 지원 관리를 통해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써 주시고 계시기 때문에 혹여 진학을 망설이는 학우님들께서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저의 생각입니다.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선배로서 조언

대학 선배로서, 공직자의 선배로서 진학을 꿈꾸고 있는 미래 세대에게 한 가지 조언을 하자면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이 무섭게 우리 곁으로 다가와 수많은 직종이 사라진다고 전문가들이 말하면서도 유일하게 각광 받으며 떠오르는 직종이 상담사라고 합니다.


실제로 공직사회에서도 상담분야(구청 : 직업상담사, 국방부 : 군장병상담사, 경찰청 : 학교폭력상담사 등) 전공자를 특별 채용하는 관공서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리상담 교수님들께서 현장 모의 면접 등 특강으로 세심하게 잘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하는데 어려운점은 없었고 아울러 다른 학과 전공하시는 분 또한 공직진출(사회복지 분야, 컴퓨터 전산분야 등)이 다양하게 펼쳐져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도 현재 5급 승진시험을 준비하고 있는데 본교의 법률과목(헌법,형사소송법,정책학,인사행정론 등)을 수강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요즘 공직 입문 또한 과거와 다른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사례를 들면 대학1학년내지 2학년 때 휴학하고 공무원 시험 쳐서 들어오는 학생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사이버대학을 강력 추천해서 공직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필요한 학과로 편입학을 추천해 드리고 싶고, 그외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 공부하여 공공기관 입문, 이론적 전문지식 습득으로 개인사업 등 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드시는 것도 탁월한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최근 공공기관 및 국영기업체 등에서 인재 채용 시 확연히 달라지고 있는 것은 과거와는 달리 블라인드 도입으로 혈연, 지연, 학연, 명문대졸업 등이 아니고 전문능력자 즉, 자격증 취득 및 실무능력을 보기 때문에 사이버대학를 졸업했다고해서 불리한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하면 된다'라는 강한 신념아래 꾸준히 성실히 열심히 공부한 결실은 4년간 장학생(인사혁신처), 청소년지도사 2급, 상담심리지도사 1급, 리더십지도사 등 여러 종류의 자격증 및 학사 학위 취득으로 심사승진시 가점 확보, 정년 후 청소년수련관 등에 취업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을 내 가족처럼 살펴 보듬어 주고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전하며 봉사하는 게 소박한 꿈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맞는 사이버대학교

끝으로, 본 대학은 글로벌 시대에 맞게 학생들의 해외견문을 넓히기 위한 일환으로 매년 상.하반기 해외역사문화탐방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 매우 매력적이여서 호감이 갔습니다.

저의 자신에 대한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졸업기념으로 2017년 하반기 베트남 해외탐방에 신청한 결과 선발되어 탐방길에 올랐고 당시 20대에서 60대에 이르는 23명의 다양한 학우들과 소통의 시간을 보냈던 추억이 평생 잊지 못할 것이며 한 쪽 가슴 깊이 恨처럼 남아 있었던 대학졸업의 명제를 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시고 자신감 등 성장 도약의 발판을 새롭게 놓아주신 서울사이버대학교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 사이버대학교 2018학년도 상반기 신·편입생 모집(~2018년 2월 20일)

입학지원센터 http://apply.iscu.a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