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서울 사이버대학교가 알려드리는 효과적인 시간관리법! 본문

SCU 온라인방송국/오늘의 이슈

서울 사이버대학교가 알려드리는 효과적인 시간관리법!

서울사이버대학교 2014. 2. 3. 00:14

서울 사이버대학교가 알려드리는 효과적인 시간관리법!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앞서 늘 하게 되는 말이 있죠. '시간이 없어!' 특히 눈코뜰새 없이 바쁜 직장인들은 시간이 없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데요, 지하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다 보면 가끔 이런 생각이 듭니다. 나는 정말 시간이 없는 걸까? 하구요.

 

 

 

 
어쩌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시간 관리의 필요성과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효과적인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에게 시간 관리가 필요한 일곱 가지 이유

 

첫 째, 시간관리를 잘 하면 주어진 시간에 해야 할 일을 완수할 수 있다.
둘 째, 서두르지 않고도 일관성 있고 질서정연하게 일을 진행해 갈 수 있다.
셋 째, 시간과 물질과 정력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넷 째, 일과 휴식을 잘 조화시킬 수 있어 무리하지 않게 행동하며 기분 좋게 살아갈 수 있다.
다섯 째, 서두름과 분주함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막아준다. 또한 각종 사고나 실수를 줄여준다.
여섯 째, 여유 시간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어 인간답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
일곱 째, 자신의 일생의 소원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다.

 

 

위 일곱 가지는 얼핏 보기엔 시간 관리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실천 가능할 것 같지만, 막상 실천하려고 하면 어려운 이유들이 너무나도 많죠. 계획이 무산되어 자괴감과 무력감에 빠져본 경험이 현대인들이라면 한번쯤은 있을 거예요. 그때 내가 왜 그랬을까? 좀 더 열심히 할 것을. 당시에는 이런 생각이 들지만 똑같은 상황이 오면 똑같은 행동과 후회를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라도 시간 관리는 현대인의 삶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주어진 일에 몰두하는 것입니다. 지나간 일에 대해 자꾸 떠올리지 않으며,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걱정하시기 보다는 현재 나에게 주어진 일에 몰두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첫 번째 단계인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방해되는 요소들을 미리 차단하고, 몇시부터 몇시까지는 여기에 집중한다! 와 같이 소소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출퇴근 시간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이동하는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이예요. 직장이 멀리 있는 분들은 하루 중 지하철에서 보내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흘려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저도 그 중 하나였거든요. 최상의 방법은 회사 근처에 사는 것이고, 차선의 방법은 러시아워를 피해 출근하는 것 같아요. 그것도 힘들다면 긴 출근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거나 멍하니 있는 것보다는 책 한 권을 읽어 보시는게 어떨까요~?

 

  

 

 

세 번째는 오늘 계획했던 일을 오늘 끝마치는 거예요. 이게 쉬운 것 같아도 은~근 힘들더라구요. 내일 하면 되지 뭐, 라는 생각으로 미뤄둔 일들이쌓이고 쌓여 나중에는 과부하가 걸리지만 막상 그 당시에는 왜 그리도 하기가 싫은지. 미루는 습관은 시간 관리에도 좋지 않지만, 성공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계획했던 일은 당일날 끝내는 습관을 가져 보아요~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은~! 직장생활과 가정생활과 개인생활을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각기 다른 생활인 듯 하지만 이 세 가지는 서로 서로 연관되어 있거든요. 최상의 시간 관리는 어느 한쪽에만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여러 요소들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특히 하릴 없이 보내는 토요일과 일요일을 잘 활용하면 업무에 시달리느라 부족하게 느껴졌던 가정생활과 개인생활을 위한 시간을 보충하실 수 있을 거예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