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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 성공 노하우 13가지 본문
직장생활 성공 노하우 13가지
1. 조직에 충성하라.
기술유출의 위험이 높은 첨단 과학 시대에 충성도는 매우 중요한 자질로 평가됩니다. 조직의 핵심에 가까울수록 높은 충성심이 요구되며 충성도가 승진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 사적인 자리에서 이직이나 회사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직장상사들은 여러분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이미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나 트위터 등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직장생활이나 이직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반드시 금해야 합니다. 실제로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로 인해 해고당한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2. 자신만의 전문성을 확보하라.
요즘처럼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이란 말이 실감나는 시기에 자신의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추구하는 것은 필수적인 생존전략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직원들과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확실한 전문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자신의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확실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대학원 과정을 공부하여 관련분야 전문성을 확보해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사이버대학을 통해서 학위취득이 가능하니 전문대 졸업자의 경우, 4년제 학사 졸업장을 취득하는 것도 자기 계발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나를 차별화할 수 있는 개인 브랜드 전략을 짜야 합니다.
3. 제일 먼저 출근해서 제일 늦게 퇴근하라. 마치 자신이 회사의 주인인 것처럼 일하라.
신입일수록 업무역량 보다는 성실성과 조직친화력이 중요한 자질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출근을 일찍 하고 퇴근을 늦게 하여 자신이 성실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상사들에게 자신의 업무역량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회사의 오너인 것처럼 열심히 일하면 다른 사람들이 볼 때도 남달라 보입니다. 특히 오너의 눈에 든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4. 잦은 이직을 피하라.
실제로 가능한 이직횟수는 정해져 있다고 하는데 대충 평균 3~5년에 한 번씩, 평생 5~6회에 걸쳐 직장을 옮기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이직이 잦으면 그만큼 적응도나 충성도가 결여된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시기, 적절한 시기에 이직을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이직은 단순히 연봉을 쫓아서는 안되며 연봉이 다소 작더라도 자신이 정말 행복할 수 있는 직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오래 행복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5. CEO및 직장상사와 친해져라.
능력과 성과가 있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영향력 있는 존재에게 자신을 어필하고 자주 보이고 친분관계를 유지하는 일이 성과를 내는 일만큼 중요한 일입니다. CEO나 이사, 더 가깝게는 자신의 부장이나 과장과 자주 어울려서 친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6. 관련분야 인맥 네트워크를 쌓아라.
이 시대의 경쟁력은 연줄이 아닌 네트워크다라고 많은 이들이 이야기합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운영하는 SERI CEO에서 CEO의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대인지능' 즉, 네트워크 관리 능력을 뽑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NQ가 강조되는 사회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인맥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직장인의 필수사항입니다.
7. 상사에게 맞서지 마라.
절대로 상사의 선을 넘지 말고,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해도 상사에게 반박하지 말아야 합니다. 직장상사는 가장 근접한 자신의 인사평가자인 동시에 직장생활에서 가장
8. 외부인맥을 쌓는 만큼 내부영업에 충실하라.
조직 내 연결고리가 약한 사람은 그만큼 인정을 받지 못하고 회사 구조조정 시 1차 대상이 됩니다. 부서 내 직원들과 잘 어울리고 회식자리에서 일찍 자리를 뜨지 말아야 합니다.
9. 개인역량보다 팀워크가 중요하다.
회사나 부서의 흥망을 좌우할 만큼 영향력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팀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개인이 잘나도 팀워크를 해치면 조직이 원하지 않게 됩니다.
10. 어디서나 영업 마인드를 가져라.
직장 내, 직장 밖 어느 곳에서도 자신을 홍보하고 파는 일, 신뢰를 파는 일은 무척 중요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11. 자기PR의 시대, 소셜미디어 활용역량을 확보하라.
스마트폰, 트위터, 페이스북이 기업마케팅 뿐만 아니라 직장인 개인브랜딩의 중요한 툴이 되고 있는 요즘, 소셜미디어 활용역량은 자기 PR의 중요한 방법입니다.
12. 첫 직장은 규모가 클수록 좋다.
차후에 이직을 하더라도 첫 직장은 자기 브랜드를 키울 수 있는 큰 회사가 좋습니다. 그래야 이직 시에 연봉이나 업무역량, 직급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어느 곳에 가더라도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 경력은 환영을 받습니다.
13. 자신이 여자임을 잊어버려라.
여직원이 직장에서 임원까지 승진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여자임을 잊고 업무에 임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남성은 경쟁자지 보호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고생하시는 직장인들, 그리고 서울사이버 대학교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의 앞날에 행운이 깃들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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