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심리상담센터 상담실습의 자원봉사자로 활동 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본문

SCU 서사인/SCU 기자단

심리상담센터 상담실습의 자원봉사자로 활동 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3. 27. 04:00


강북구내 정서행동상의 어려움을 가진 영유아 및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 정서, 사회적문제를 개선시키기 위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할 상담실습 자원봉사자를 모집 합니다.


 

 심리상담센터 상담실습 자원봉사자 모집

-정신건강 심리 검사 및 치료 프로그램-

 

1. 신청사업명

○ 정신건강검사 및 상담 필요 아동 대상 심리치료프로그램

 

2. 사업목적

본 센터에서는 강북구내 정서행동상의 어려움을 가진 영유아 및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정서·사회적 문제를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3.사업추진기간

○ 2011년 4월 ~ 2011년 12월

 

4. 사업추진방법

○ 사업목적의 설정방법과 사업내용

(1) 영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간략한 심리 평가(K-CDI 및 K-CBCL)를 실시하여 아동의 정서 행동상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심리치료가 필요한 아동을 선별한다.

(2) 내현화 문제(우울, 위축, 불안) 아동 집단 / 외현화 문제(ADHD, 공격성, 분노) 아동 집단 / 기초학습능력부진 아동 집단으로 구분

(3) 내현화 문제 아동 집단 : 사전 검사, 집단심리정서 프로그램, 사후 검사

외현화 문제 아동 집단 : 사전 검사, 집단심리치료 프로그램, 사후 검사

기초학습능력부진 아동 집단 : 사전검사, 개별 학습치료 프로그램, 사후 검사

(4) 치료적 개입의 효과가 지속, 증대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양육 기술 교육과 집단 부모상담을 실시한다.



5. 기대효과

○ 정서행동상의 어려움이 심각한 영유아 및 아동을 선별함으로써 심리치료프로그램이 필요한 대상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내현화 문제의 어려움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 영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성과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외현화 문제의 어려움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 영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대인관계를 증진시키고, 분노조절 및 공격성을 감소시킨다.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한 아동을 선별, 평가하고 개별적인 치료 개입을 통해 기본적인 학업 수행 능력 향상은 물론 전 교과목의 효과적인 성취를 꾀하고자 한다.

 ○ 치료적 개입의 효과가 지속, 증대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양육 기술에 대한 교육과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이를 통해 양육 효능감을 고취하고자 한다.



6. 자원봉사자가 해야할 일

1. 심리 검사의 coding 작업을 시행하는 일

2. 정서행동상의 어려움을 가진 영유아와 아동이 치료 받으로 왔을때, greeting하고, 치료 들어가기 전에 치료에 잘 반응할 수 있도록 적절히 대화 나누어주기

3.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4. 정서행동 상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위한 집단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관찰하기

5. 각 아동별 집단 심리치료 프로그램 진행 일지 쓰기

6. 집단 심리치료 프로그램 끝내고 치료 센터를 나가기 전까지 아동을 관리하고 보호하는 일

7. 집단 부모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에서도 아동 집단심리치료 프로그램에서와 같은 보조치료자의역할을 하게 됩니다.

 

 
 ※ 실습기간
: 2011. 4 ~ 2011. 12 (주 1~2일 가능한 사람)
 ※ 신청대상 :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생 0명,  학부생 0명
 ※신청기간 : 2011. 3. 28
 ※신청방법 :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이메일제출(yunju@iscu.ac.kr)
 ※실습장소 : 서울사이버대학교 부설 심리상담센터
                        서울시 강북구 미아동 강북제일교회 교육과 5층
 ※문의 : 서울사이버대학교 부설 상담심리센터 이윤주
 (전화☎ : 02-944-5800 / 홈페이지 CEC.iscu.a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