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사이버대학교의 한국어문화학과를 소개합니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사이버대학교의 한국어문화학과를 소개합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2017. 12. 21. 23:56

사이버대학교의 한국어문화학과를 소개합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의 한국어문화학과는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수요가 날로 늘어나는 한국어교원(2급)과 다문화사회전문가(2급)를 양성하고자 개설하였습니다.

한국은 21세기에 접어들어 급속한 경제성장에 힘입어 세계 10위권의 국력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은 한국 상품 수출 증대와 아울러 전 세계적인 한류문화(K-Culture) 확산을 촉진하였고, 한류문화의 확산은 또 해외의 한국어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이어졌습니다.

국제사회에서의 국력 또는 영향력의 확대는 단순히 경제력과 군사력 중심의 하드 파워뿐만 아니라 여기에 외교, 문화 및 가치관 등 소프트 파워를 결합한 스마트 파워(Smart Power)에 따라 진행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스마트 파워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문화(異文化)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KFL: Korean as a Foreign Language)를 널리 보급시킬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한편, 한국사회는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글로벌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순혈주의와 민족주의가 뿌리 깊은 한국사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혼 이민, 3D 분야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외국인 노동자(guest workers) 유입, 조선족을 비롯한 해외동포의 국내 이주와 경제활동, 정치적 피난 등에 따라 합법 또는 불법으로 한국에 이주한 외국인과 이주민 및 그 자녀에 대한 내국인-다문화라는 ‘경계 만들기’(boundary-making)를 통한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전문가 양성도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에 서울사이버대는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여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외국문화로서의 한국문화를 교육하기 위한 한국어문화학과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어문화학과는 단기적으로는 ‘국어기본법시행령’에 규정된 한국어교원 자격과 ‘출입국관리법시행규칙’에 규정된 ‘법무부령으로 정하는 전문인력’의 자격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한국어교원, 글로벌 한국학 전문가 및 글로벌 다문화(또는 이문화)사회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어문화학과 특장점

1.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단일 학과에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과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동시 취득

2. 어학 자격 및 복수전공으로 글로벌 한국어교원 자격증, 글로벌 다문화사회전문가 자격증 및 전문영역 다문화사회전문가 자격증 추가 취득(민간자격증 등록 예정)

3. 학사편입(입학금 면제 및 1년간 수업료 20% 감면)으로 2년에 2개 자격증/수료증(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과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동시 취득 가능

4. 전 세계 한국어학과 재학생의 본교 편입으로 2년에 2개 학위(소속 대학 및 본교 학위), 2개 자격증/수료증(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과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동시 취득 가능(외국인1년간 수업료 20% 감면 혜택)

5. 해외 한국학 및 한류 확산 기획ㆍ실행 경력 25년의 베테랑 교수 지도에 의한 글로벌 역량 제고

6. 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과의 MOU에 의한 체계적인 실습 제도 수립

(상명대학교 국제언어문화교육원, 러시아 연방국립대학, 중국 산동성 산동대학, 중국 사천성 사천사범대학, 중국 강소성 염성사범대학, 대만 국립정치대학 등과 MOU 추진 예정)

7. 한국전통문화 체험장(한옥, 126평) 구리당(九里堂) 보유

8. 전국 8곳(분당, 인천, 인덕원, 춘천, 연무대, 대구, 부산, 광주) 한국어 모의수업교실 운영

9. 학과 자체 멘토링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사회/진로/진학 경험과 노하우 전수

1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및 다문화사회 체험 수기 공모 및 소정 상금 제공

11. 정기적인 관련 전문가 초청 특강 시행으로 전문화 제고

12. 관광여행 기획 및 인문지리 전공 인솔교수에 의한 국내외 문화답사 활동

13. 외국인 대상 한국어능력시험(TOPIK) 특강

14. 다양한 동아리 활동



전공 과목

▶ 가족법과가사절차실무 Family Law and Practice of Family Procedure

개인 상호간의 사생활관계 중 가족관계(혼인, 친자, 후견 등 친족관계와 상속관계)를 규율하는 실체법인 「민법」 중 제4편(친족법), 제5편(상속법)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가족관계등록등에관한법률」, 「가사소송법」, 「비송사건절차법」 등을 중심으로 가사 관계에 절차법의 실무지식을 분석한다.


▶ 국제이주와노동정책 International Migration and Labor Policy

국제이주의 발생 원인을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고, 이민자의 정착과정 및 국가의 이민자 유입관리 정책을 학습한다. 국제이주와 외국인근로자의 유입이 국가의 산업ㆍ노동구조, 임금체계, 산업정책, 국가재정과 생산성, 국가경쟁력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연구한다. 해외 및 우리나라의 단순노무인력, 숙련노동인력, 전문인력, 유학생 등 이민자 유형별 노동시장 유입관리정책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시해본다.


▶ 노동법 Labour Law

근로자와 사용자의 실질적인 평등을 실현하여 근로자의 인간다운 삶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하는 개별적 근로관계법에 관해 학습한다.

 「노동법」의 기본구조, 노동기본권, 「근로기준법」 등의 구체적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노동법」 자체의 기본개념은 물론이며 법 개정 과정의 동태성 ―현실 문제와 법규범 상호간의 기능 및 역기능의 상호관계 ―을 이해한다. 1차적으로는 현실에서 발생하는 노동사건 판례의 분석을 통하여, 노동사건의 특수성과 그 규범적 해결로서의 노동법이 갖는 특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2차적으로는 현재의 생활관계에서 발생하는 노동문제에 대한 규범적 이해 및 해결·분석·대안제시 능력을 제고하며, 3차적으로는 「노동법」 개정 과정에 나타난 제반 논의의 정리 및 분석·평가를 통하여, 사회에서 일어나는 노사관계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노동관계법 개정 과정의 동태성을 이해하는 분석능력을 제고한다.


▶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Multi-Cultural Family Counselling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현황 및 특성을 이해하고 지원정책을 학습한다. 주요 상담이론별 특징(인간관, 주요개념, 치료목표 및 과정, 상담기법 및 절차 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실제 다문화가족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상담가로서의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in Multi-Cultural Society

피학습자로서의 이민자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민자에 대한 교수법을 학습한다. 해외 및 우리나라의 이민자 대상 교육프로그램과 국민 대상 다문화이해교육 사례를 연구ㆍ비교ㆍ분석한다.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안 작성법 등을 실습ㆍ평가한다.


▶ 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구조가 다른 둘 또는 그 이상의 언어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는 대조 언어학의 이론과 분석 방법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하여 한국어교육 연구와 교육 현장에서 언어권별 학습자를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한국어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학의 기본 개념을 비롯한 문자론,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및 언어 정책 등 언어학의 주요 분야와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전산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등 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개론 수준에서 학습하여 언어학 각론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 외국어습득론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습득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여 외국인과 이주민이 한국어를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언어 교수와 습득의 이론과 실제, 모국어의 역할, 외국어 학습에서의 개인차, 언어와 문화, 외국어교수법 등을 학습한다.


▶ 이민ㆍ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결혼이민자의 유입ㆍ발생과정 및 다문화가족 형성배경과 거주현황을 학습한다. 다문화가족에 특수한 문제를 자녀양육ㆍ교육ㆍ건강ㆍ경제ㆍ가정폭력ㆍ이혼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족 복지정책을 연구한다.


▶ 이민법제론 Studies in Immigration Laws

「출입국관리법」, 「국적법」, 「재외동포의출입국과법적지위에 관한 법률」,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난민법」, 「다문화가족지원법」, 「외국인근로자의고용등에관한법률」 등 우리나라 이민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비교법적 시각에서 세계 주요 이민국가 이민법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 이민정책론 Studies in Immigration Policy

출입국정책, 체류관리정책, 외국인력정책, 사회통합정책 등 우리나라 주요 이민정책 분야를 학습하고 이민유입국, 이민송출국 등 해외 이민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이민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정책결정과정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및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 이중언어교육론 Studies in Bilingual Language Education

이민자 유입으로 인한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과 한국어와 타 언어 이중언어 구사자 양성에 따른 사회·경제적 효과 등을 고찰한다. 이중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및 효율적인 교수법을 학습하고, 국내외 이민자와 이민자 자녀 등을 위한 한국어와 타 언어의 이중언어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그리고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상호문화 이해의 차원에서 외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Phenomena in Korean Society

개인의 초국가적 이주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총체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공동체, 민족, 국민국가, 국적(시민권), 헌법상 기본권, 인권, 노동권, 거주권, 문화적 권리 등 기존 개념들의 변화양상을 연구하고, 이를 조화롭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우리나라의 유형별 이민자 실태 및 다양한 이민자 문화에 대해 학습한다.


▶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 각론을 학습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다지고 외국인과 이주민에게 효율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관련 여러 분야의 개괄적인 내용과 쟁점을 파악해 간다.


▶ 한국어교육과정론 Curriculum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교육과정의 관련 이론, 설계ㆍ개발의 원리와 방향 등을 습득하여 교육과정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 한국어교육실습 Practicum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으로서 관련 이론 교육(1/5 이내, 선택), 국내외 강의 현장의 참관(필수), 직접 학생을 가르치는 모의수업(선택) 및 시범강의(선택) 등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배양한다. 담당 교수의 지도와 평가가 수반된다.


▶ 한국어교재론 Material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과거와 현재, 교재의 유형, 교재 개발 원리와 실제, 교재의 평가와 적용 등을 학습하고 경험한다.


▶ 한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문법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교수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외국인과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국어 문법을 올바르게 교수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여 문법 교수 계획을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 한국어문법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한국어문법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한국어 문법과 관련된 형태소, 단어, 품사, 활용, 문장, 격, 내포법과 접속법, 시제법, 피동과 사동, 경어법, 부정법, 비교법, 대우법, 어순 등을 광범위하게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한국어발음교육론 Studies in Korean Phonetic Approach and Teaching Method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발음 교육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규칙, 억양 구조 등을 이해하고 외국인에게 한국어 발음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한국어어문규범 Norm of Korean Language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표준발음법」 포함), 「외래어표기법」 및 「로마자표기법」 등 한국어 관련 4대 어문규범을 학습하여 외국인과 이주민에 대한 한국어문 교수 및 교정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읽기)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Listening and Reading

외국인 및 이주민의 한국어 이해 능력 향상 방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교수법 중 듣기와 읽기로 구성된 이해 영역 교육에 관한 이론과 교수 방법을 학습하고 교수 계획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 한국어평가론 Studies in Korean Language Testing

외국인과 이주민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의 종류,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한다. 그리고 실제 평가 문항을 직접 개발하는 연습을 경험한다.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쓰기)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Speaking and Writing

외국인과 이주민의 한국어 표현 능력 향상 방법을 학습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교수법 중 말하기와 쓰기로 구성되는 표현 영역에 관한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교수 계획을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학 각론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한국어의 음운론, 어휘론, 형태론, 통사론, 방언론, 한국어사 등 개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세계 속의 한국어의 위상에 대해서 논의한다.


▶ 한국의전통문화 Korean Traditional Culture

전통시대로부터 전승된 다양한 문화현상의 기원, 전개, 내용 등을 살펴보고 그 현대적 변용, 활용 및 가치를 분석한다. 특히 세계문화 속에서의 한국 전통문화의 위상을 평가하는 작업도 시도한다.


▶ 한국의현대문화 Comtemporary Korean Culture

현대 한국인이 공유하고 공감하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소개하고 그 발생 배경, 가치 및 미래 등을 조망한다. 나아가 한류의 주요 부분인 한국의 대중문화를 분석한다.


▶ 현대한국사회 Contemporary Korean Society

현대 한국사회의 사회구조, 인구, 가족, 도농(都農)문제, 계층분화, 젠더, 교육, 종교, 대중문화, 정치경제, 환경, 이념 등 내용과 이슈를 소개하고 나아가 최근 한국사회의 최대 문제인 고령화, 저출산, 이민, 다문화 등의 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관련 자격증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Test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TOTKA)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취득 학위

국어문화학사


졸업 후 진로

1. 국내외 대학 및 대학 부설 한국어교육 기관 교강사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이 개설된 국내외 초ㆍ중ㆍ고교 교강사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4.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http://www.socinet.go.kr) 운영 기관 한국어교육 강사(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및 한국사회이해 강사(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5. 외교부 산하 KOICA봉사단원(한국어교육)

6. 여성가족부 산하 특수법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http://www.kihf.or.kr) 관리 지역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언어발달지도사 및 한국어교육지도사

7. 고용노동부 위탁 지역별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한국어 교사

8.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세종학당재단 해외 파견 한국어 교원

9. 해외 진출 기업체 근무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강사

10. 국내외 일반 사설학원 한국어 교강사 11 대학원(일반 / 특수 / 국제 / 전문) 진학 등




2018학년도 상반기 신·편입생 모집(2017년 12월 8일 ~)

입학지원센터 http://apply.iscu.a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