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scu_univ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공연기획자, 하우스매니저에 대해 알아보아요 본문

SCU 학과 이야기/문화예술학부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공연기획자, 하우스매니저에 대해 알아보아요

서울사이버대학교 2017. 7. 17. 13:16

무대예술전문인 국가자격증, 공연기획자, 하우스매니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와 관련된 국가자격증으로는 '무대예술전문인'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 자격증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무대예술전문인은 무대예술 분야( 무대기계, 조명, 음향 분야 )의 전문지식을 보유한 자로서, 공연장 및 공연 시 무대의 안전을 책임지고 공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및 유지 업무를 수행합니다.  
무대예술 분야의 전문성을 높인다는 취지에서 정부는 공연법을 개정하였고, 500석 이상의 국·공립 공연장은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소지자를 의무 배치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처럼 무대예술 종사자들은 이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이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국·공립 공연장 취업시 이점이 있습니다.  
실시기관은 국립 중앙극장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위원회( http://www.staff.or.kr )로 자격요건과 시험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연기획자
업무
공연기획자는 작품을 선정하고 공연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며 예산을 세우는 등 공연이 완성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총지휘자입니다. 고객이 어떤 공연을 요구하는지, 비슷한 콘셉트의 공연을 이미 진행했던 적은 없는지, 우리 정서에 맞는지 등 철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좋은 콘셉트와 기획을 현실로 만들어 내는 것은 제작 인력이기 때문에 연출, 안무, 음악, 무대디자인, 조명, 의상, 분장 등의 제작진을 구성하는 일도 역시 중요합니다. 준비과정에 드는 비용을 확보하고 제작 각 팀의 준비사항들을 체크하며 때로는 장면을 연출하는 연출자를 지도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기획자로서의 업무가 더욱 강화되어 홍보와 마케팅까지도 책임지고 있습니다.   
큰 규모의 공연을 주로 기획하는 곳에서는 공연 콘셉트를 정하여 추진하는 프로모터 분야, 공연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관객을 모으는 홍보 및 마케팅 분야, 관객이 편안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운영 및 관리 분야로 업무분야를 나뉘어 일하고 있습니다.
준비과정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에는 제한이 없으며, 보통 공연기획사, 극장 및 극단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실무를 익힙니다. 대학에 공연기획과, 예술경영과, 이벤트학과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방송아카데미와 사설 교육기관의 공연기획 프로그램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국가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은 없지만 국제 파티 협회 등에서 발행하는 파티플래너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활발한 성격과 같은 개인의 자질을 기르는 것입니다. 또한 공연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등 공연 전반에 대한 지식을 고루 갖추어야 합니다.
현재와 미래
뮤지컬, 콘서트, 연극, 독주회, 무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연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뮤지컬과 오페라 관람도 증가하고, 기업의 후원이 늘어나면서 앞으로 공연문화가 점차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대학에 공연기획 관련 학과가 개설되고 광고 및 홍보 분야에 대한 직업선호도가 높아져 공연기획자의 입직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공연이 완성되기까지, 수많은 사람의 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연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기획자와 전문 분야별 스태프들 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며, 이들과 원만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총기획을 담당하며 이끌어 가는 입장에서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는 세심함도 필요합니다. 한편, 요즘 우리 공연의 해외진출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공연기획자를 꿈꾼다면, 미리미리 외국어 실력을 갖추어 놓는 것이 좋겠지요?


하우스매니저  
업무
뮤지컬이나 가수의 콘서트, 연극, 독주회, 무용 등 다양한 분야의 공연이 예전보다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런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공연장을 관리하고 진행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 바로 하우스매니저( House Manager)입니다.   
공연장 관리의 총책임자인 하우스매니저는 공연의 진행에서부터 마무리 업무까지 담당합니다. 공연 전에는 스텝 회의를 통해 공연에 관한 정보를 공연단체 및 관계자들과 협의합니다. 입장권 가격에서부터 홍보물이나 CD 등의 판매 물건, 인터넷 개시 여부, 관람객 성격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확인하며, 공연 리허설에 참관하여 진행시 위의 사항들을 확인하고, 공연 일정에 맞춰 시설물을 점검합니다.  
포스터, 전단지 등을 관리하며 일정에 맞게 게시 및 비치하는 일과 안내원이나 매표원, 자원봉사자, 식음료 판매원 등의 서비스 교육도 이들의 일입니다. 또한 관객들의 질서유지, 편의제공, 공연장 내 시설의 안전상태 및 청결상태 등을 점검합니다. 이 외에도 입장 티켓 관리, 포스터나 배너와 같은 홍보물 관리, 공연 시 촬영 금지 및 장내 분위기 조성 등 공연 중의 객석 관리와 식음료 공간, 물품보관소 등의 부대시설을 관리하고, VIP 인사를 접견하기도 합니다.   
준비과정
하우스매니저가 되기 위한 전공이나 학력 제한은 없습니다.  
현재 하우스매니저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은 없으며, 대학의 공연 관련 학과, 경영학과, 서비스 관련 학과 등을 졸업하면 이 일을 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우스매니저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하우스매니저 그룹의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원이 있을 때 수시로 채용이 이루어지며, 자원봉사나 인턴으로 활동하다가 발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공연을 좋아하고, 성실함과 서비스 정신, 위급한 순간의 대처능력과 결단력, 인내심 등을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공연들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 많은 공연들을 관람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관객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현재와 미래
전국에는 공공 및 민간기관을 포함해 약 1천여 개의 크고 작은 공연장이 있습니다.  
하우스매니저가 없는 공연장은 소속 직원이 공연 진행, 관객 서비스 등 이들의 업무를 대행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공연장 운영과 더불어 더 나은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해 이들을 채용하려는 계획을 가진 공연장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은 대규모 공연장 위주로 관리를 하며, 1,000석 이상인 90여 개 공연장을 중심으로 향후 이들 공연장에서의 일자리 창출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육과정과 백스테이지 투어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육과정은 공연예술의 이론적인 부분과 더불어 현장 중심적이고 실질적인 학습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학과에서는 백스테이지 투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무대조명, 음향, 무대설비 등 무대를 이루는 구성과 공연장에 대한 뒷이야기를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문화예술학과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문화예술교육사, 컨벤션 기획사, 박물관 및 미술관 준 학예사( 준 학예사, 정학예사 )가 있습니다.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과 홈페이지  
http://artmanage.iscu.ac.kr ) 자격증 소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2017학년도 2차 하반기 신·편입생 모집
인터넷 원서 접수 기간: 2017년 7월 19일 ~ 8월 17일까지
* 모집공고 보러 가기 : http://bit.ly/2rmdmtQ
* 입학지원서 작성하기 : http://apply.iscu.ac.kr/05_my/08.as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