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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지역만남의날 [분당캠퍼스] 본문

SCU 서사인/SCU 기자단

11월 지역만남의날 [분당캠퍼스]

서울사이버대학교 2013. 12. 2. 17:52

 

 

11월 지역「만남의 날」행사

 

 

 

 

□ 행사일정

일  시

지역(장소)

주  제

특강자

11. 09(토) 오후3시

인천캠퍼스

자녀의 마음을 공감할 수 있는 기법

가족상담학과 김요완 교수

11. 30(토) 오후3시

인덕원캠퍼스

투자세상에는 다양한 리스크가 존재한다

금융보험학과 서영수 교수

분당캠퍼스

마음을 여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사회복지학과 이희연 교수

춘천캠퍼스

성인학습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이 학습과정에 미치는 영향

상담심리학과 박종선 교수

대구캠퍼스

협동조합과 지역사회

사회복지학과 박기훈 교수

부산캠퍼스

청소년 인터넷 문화의 이해 : 디지털 시대의 좋은 부모, 좋은 어른 되기

상담심리학과 김지연 교수

광주캠퍼스

효과적인 인간관계

복지시설경영학과 권금주 교수

12. 18(수)

오후 4시 30분

울산포항경주

영화로보는 협동조합이야기

사회복지학과 정상원 교수


 

□ 지역캠퍼스 위치

 

장 소

연락처

담 당

운영시간

캠퍼스

인덕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508-6 3층

031-422-1225

고예나 조교

매주 화 ~ 토

12시 ~ 21시

인천

 인천시 부평구 부평1동 534-28 중보빌딩 4층

032-330-3831

정현선 조교

분당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513-3 2층

031-702-9260

정지영 조교

춘천

 강원도 춘천시 퇴계동 631-1 3층

033-244-6446

김민희 조교

대구

 대구 동구 신천4동 386-2 2층

053-755-7573

양주영 조교

부산

 부산시 영도구 대교동 1가 39번지 4층

051-413-2410

한지현 조교

광주

 광주시 서구 농성동 415-24 자승빌딩 6층

062-352-5885

윤은서 조교

지역

울산

 울산시 중구 반구2동 243-16 3층 울포경 공부방

010-3127-5189

박노문 지역회장

 

 


 

 

[분당캠퍼스 지역만남의 날 행사]

 

 

안녕하세요!  이번 서울사이버대학에서는 지역 학생들을 위한 대학생활 적응 유도 및 학습 효과 극대화를 위해 2학기에 실시되는 지역「만남의 날」행사를 각 지역캠퍼스에서 운영이 되었습니다.


이번 지역「만남의 날」에는 본교 전임교원 특강을 실시하여 각지역마다 많은 성황리에 진행이 되었지만 본기자는 <분당캠퍼스>에서 행사의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특강제목 : 마음을 여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특 강 자 : 이 희 연  교수님(사회복지학과)

 

 

 

 

[효과적인 말하기]

 

- 나, 전달법
자신의 감정이 자신에게서 비롯되었음을 인정하고 그것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
상대방이 자신을 이해하는 것과 마음을 여는 것에 기여함

세가지 정보
 문제를 유발하는 상대방의 구체적 행동
 그 행동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
 그 결과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


- 나, 전달법
표현 : 오기로 해 놓고 아무 연락이 없어 나타나지 않으니까 무슨 일이 생기지 않았나 해서 걱정도 되고, 내가 기다리는 것을 아면서 연락을 안해 준다고 생각하니 나를 배려해 주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에 섭섭하기도 하더라
*보기 : 행동 - 영향 - 느낌
*나의 내면 : 걱정, 섭섭함
*상대의 해석 : 나를 걱정하였구나 연락을 안 해 줘서 섭섭했구나

- 너, 전달법
표현 : 너는 전화 한 통 걸 성의도 없나! 나를 어떻게 보는거야? 너하고 이제 약속 하나 봐라
*보기 : 비꼬기, 비판, 평가, 경고
*나의 내면 : 걱정, 섭섭함
*상대의 해석 : 나의 사정은 전해 생각해주지 않는군, 나를 나쁜 사람으로 보고 있군


[분명하게 말하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청하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개인의 능력
분명하게 말할수록 자신감이 증가하는 긍정적 순환


[단계적 확대하지 않기]

부정적 반응들이 계속될 때 단계적 확대 발생 - 관계악화
언어도 무기
감정의 홍수상태일 때는 time-out 을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
목소리를 부드럽게 하고 상대방의 관점을 인정하려는 노력 필요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말을 할 때의 태도나 목소리 등
말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요소가 93%를 차지

국어 기능교육의 목표 -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

목표의 실현 위해서는 기능 교육에서
내용선정, 조직 방법 교육 못지않게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 교육 강조되어야 함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이 의사소통에서 갖는 영향만큼
국어 기능교육이 이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지와
이것이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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